Friday, March 29, 2013

리즈 와이즈먼 <멀티플라이어>

멀티플라이어와 디미니셔 리더가 이끄는 조직간에 능력 차이가 2배가 난다.

매출, 영업이익, 제품 생산량 등이 두배로 뛴다는 말이 아니다. 리더들이 자기 주변 사람들의 지성(intelligence) 사용량을 두배로 늘렸다는 뜻이다. 당신의 지식, 기술, 능력 등이 당신의 의지와 당신의 관리자에 의해 얼마나 사용되고 있습니까? 0%에서 100% 사이로 대답해 주세요 라는 단순한 질문을 던지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착한 리더와 멀티플라이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사람들은 멀티플라이어와 디미니셔라는 말을 처음 들려주면 좋은 남자와 나쁜 남자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말하는 멀티플라이어는 부하의 어깨에 팔을 두르고 "자네가 잘해줘서 고맙네"라고 칭찬하는 사람이 아니다. 멀티플라이어는 날카로운 사람들이다. 남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고 치열하게 일하는 사람들이다. 단지 지나치게 부하들을 긴장시키지 않을 뿐이다.

사실 내가 회사에서 함께 일했던 멀티플라이어들은 대부분 착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성격이 못됐단 얘기는 아니지만 따뜻하거나 사교적인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주변사람들로부터 많은 것을 이끌어내는 멀티플라이어였다. 사람들에게 디미니셔와 함께 일하느 ㄴ것이 어떠나교 물어보면 그들은 자주 좌절감을 느끼고 피곤하다고 대답한다. 멀티플라이어와 함께 일하는 것이 어떠냐고 물어보면 더더욱 피곤하다고, 하지만 신이 난다고 말한다. 그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바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다.

No comments: